본문 바로가기
IT

[스마트폰] 같은 듯 다른 아이폰 XS XR 시리즈 비교 체험

by 휘핏 2019. 8. 17.

출시된지 얼마되지 않은 애플의 아이폰 XS와 XR을 비교해보자.

 

iPhone X라는 글자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가장 쉽게 알 수 있는 것은 화면의 귀퉁이가 X처럼 튀어나온 것이다. 이 X종에서 가장 화두인 XS와 XR는 디스플레이에서 부터 먼저 큰 차이가 있다.

 

일단 아이폰 XS와 XR의 디자인은 같다. 그렇기 때문에 크게 구분지을 수 있는 것은 바로 디스플레이 크기다. XS는 5.8인치의 OLED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며, XR은 6.1인치 LCD 디스플레이를, XS Max는 6.5인치의 OLED 디스플레이를 지원한다는 것. XS와 XR이 가격 차이를 보이는 것은 바로 이 디스플레이 부분 때문인데, XS와 XS Max는 OLED 디스플레이를 지원하고 XR은 LCD 디스플레이를 지원한다. 디스플레이가 가장 작은 아이폰 XS의 무게가 177g으로 가볍고, 가장 큰 디스플레이를 가진 XS Max는 208g으로 가장 무겁다. 반면 XR의 무게는 194g으로 동급인 XS보다 17g 더 무겁다고 보면 된다. 

 

아이폰XR : 6.1인치 LCD 디스플레이, 리퀴드 레티나 디스플레이, 화면 밀도 326ppi
아이폰XS : 5.8 인치 OLED 디스플레이, 슈퍼 레티나 디스플레이, 화면 밀도 458ppi
아이폰XS 맥스 : 6.5인치 OLED 디스플레이, 슈퍼 레티나 디스플레이, 화면 밀도 458ppi

 

출처: 애플

 

카메라를 비교해보자면, 일단 XS와 XR의 전면 카메라는 동일하다. 전면 700만 화소로 동일한 셀카를 찍을 수 있다. 하지만, 뒷면 카메라에서는 차이를 보이는데 이는 각각 1200만 화소의 카메라로 화질은 동일하지만, XS는 듀얼 카메라를 지원하는 반면 XR은 싱글 카메라를 지원한다. 그리고 XS에는 일반 카메라 외에 망원 카메라가 추가로 탑재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애플이 강조하는 XS의 스펙을 빠르게 훑어 보고 그 다음 추가 비교로 스펙 차이를 확인해보자.

 

독보적인 소재. 스마트폰 사상 가장 견고한 글래스. 원자 수준의 세밀한 공정으로 아름답게 완성한 새로운 골드 마감. 정밀 가공된 수술 도구급 고강도 스테인리스 스틸 측면 밴드. 여기에 새로운 차원의 생활 방수 및 방진 기능까지.

 

아이폰XR : 유리 소재 앞·뒷면, 알루미늄 본체 
아이폰XS : 유리 소재 앞·뒷면, 스테인레스 스틸 본체 
아이폰XS맥스 : 유리 소재 앞·뒷면, 스테인레스 스틸 본체

 

수술 도구급 고강도 스테인리스 스틸. 전체 구조의 핵심이 되는 세 가지 마감의 측면 밴드에는 정밀 가공한 Apple 제작 특수 합금이 사용.

PVD 컬러 프로세스. 골드 및 스페이스 그레이 마감의 스테인리스 스틸 밴드 제작에는 물리 증착법(PVD)이라는 첨단 공정을 적용. 글래스와 아름답게 어우러지는 색상 및 반사율을 구현하기 위함.

무선 충전. iPhone XS의 뒷면은 전도성 글래스로 이루어져 무선 충전이 가능. 게다가 iPhone X에 비해 훨씬 빨라진 충전 속도.

첨단 Face ID. 유저의 얼굴이 암호일 때, 보안은 한결 간편해짐. 눈길 한 번이면 iPhone 잠금 해제도, 앱과 계정 등에 로그인도 가능해짐. 지금까지 스마트폰에 탑재된 안면 인증 기술 중 가장 안전한 Face ID. 더욱 빨라진 인증 속도.

똑똑한 A12 Bionic. 스마트폰 사상 가장 스마트하고 강력한 이 칩에는 차세대 Neural Engine이 탑재. 덕분에 놀랍도록 생생한 증강 현실 경험도, ‘심도 제어’가 적용된 믿을 수 없이 멋진 인물 사진도 가능해짐. 게다가 폰으로 하는 모든 일이 한결 빠르고 매끄러워 졌다는 것.

 

아이폰XR Vs. 아이폰Xs, 그리고 아이폰 Xs 맥스 : 충전기 비교
세 모델 모두 무선 충전을 지원. 하지만 애플의 ‘에어파워(AirPower)’가 아직도 감감 무소식인 가운데, 무선 충전을 하려면 서드 파티 충전 패드를 따로 구매해야 한다는 것이 문제. 또한, 모델에 상관 없이 모두 5W 충전기만 제공하기 때문에 고속 충전을 하려면 49달러짜리 30W 충전기와 19달러 짜리 USB-C 라이트닝 케이블을 별도로 구매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X와 Xs의 하드웨어 스펙 차이를 비교 해보자. iPhone X는 A11칩인 반면에 Xs는 A12 바이오닉 칩을 지원하며 저장 용량에서도 512GB로 크게 증가 되었다. 생활 방수 및 방진에서도 차이를 보이는 X는 IP67 (최대 수심 1m, 최대 30분)인 반면에 Xs는 A12 IP68 (최대 수심 2m, 최대 30분)으로 높은 차이를 보인다. 익스프레스 카드라는 것이 탑재되어 있어서 예비 전력이 작동하며, Xs는 기가바이트 급 LTE를 제공하고 와이파이의 경우 DC-HSDPA도 추가 되었다. 배터리 시간도 증대 되었고 듀얼 SIM (nano-SIM 및 eSIM) 적용이 가능해져 선택이 폭이 더욱 커졌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