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금융

주식 예약주문으로 수익 찾기

by 휘핏 2019. 2. 5.

주식투자 예약주문 


즉, 예약매수 또는 예약매도를 통하여 합리적인 수익을 찾아보자.


최근 주식매매에서는 PC 대신 스마트폰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이는 개인투자자의 유가증권시장 주식거래금액에서 스마트폰의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 (MTS)의 비중이 이미 PC의 홈 트레이딩 시스템 (HTS)를 넘어서고 있어 데이터로 입증되었다.


2월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개인 유가증권시장 거래금액 중 MTS 비중은 지난해 8월 47%로 HTS(45.2%)를 처음 추월해 이 같은 추세가 유지되고 있다.


MTS 모바일트레이딩 시스템에는 예약매매를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기간은 현 시점에서 한 달간 예약 매매를 설정할 수가 있는데, 이를 적극적으로 잘 활용할 경우 합리적인 매매 패턴을 습관화 할 수 있다.


이는 특히, 불합리한 매수 매도를 방지하고 유혹을 사전에 차단한다는 점에서 아주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이 설정해 놓은 가격으로만 사겠다는 의지의 실현이라는 것. 예약주문의 간단히 정의를 짚고 넘어가고자 한다.


예약주문 정의: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매수 매도 주문을 처리하는것"을 말함. 직접 설정 해놓은 주문을 컴퓨터가 알아서 매수,매도를 한다는 뜻이다. 장기간 컴퓨터를 사용 못하는데 매수하거나 매도가 필요한 경우 이럴때 예약주문을 하는 것이다. 예약주문은 내가 미리 설정해 놓은 주문을 입력해 놓으면 MTS프로그램이 자동으로 맞는 가격대에 매수 혹은 매도가 되게 하는 것이다.


아래 개인적으로 대세라고 생각하는 NH투자증권의 MTS 나무의 예약주문을 보자.



이 예약주문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날짜에 원하는 수량과 가격을 입력하면 개장 당일 9시부터 설정해 둔 값으로 주식 매매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자동으로.



삼성전자의 주식이 현재 46,350원으로 거래가 종료되어 있다. 바쁜 직장인의 경우라면 업무시간에 틈틈히 짬을 내어 주식을 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만, 이 예약주문 기능을 사용하면 내가 업무를 하고 있는 와중에 설정 해놓은 값이 자동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굳이 본인이 MTS를 실행해서 주식을 매매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더이상. (예약 매도의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


구체적으로, 45,000원에 10주를 매수하겠다는 설정을 2월 7일부터 3월 7일까지 한달 동안 해둔다. 그러면, 설정해 놓은 값과 함께 MTS가 목표로 한 10개 수량을 매수할 때까지 매일 자동매수를 진행한다. 예약주문의 장점은 현 가격에서 낮은 가격에 사려는 동기 또는 그 반대로 매도 상황에서 현 가격보다 높은 가격에 팔겠다는 동기가 발현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주식투자의 여러 기법 중 따라하기 쉬우면서도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판단된다. 


적어도 급격히 출렁이는 주식현재가 (실제로는 그렇지 않지만)를 보고 있다보면 급하게 매매하게 되는데 이러한 사태를 미연에 방지해 주기 때문이다. 



위는 예약매도의 화면이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현 가격보다 높은 가격으로 특정시점에 매도할 수 있다. 예약 주문에서 숙지하고 있어야 하는 정의 세 가지는 아래와 같다.


- 일반예약주문: 익 매매일에 주문전송

- 잔량주문: 주문실행기간을 정한 후 실행기간동안 예약주문 수량에서 체결수량을 뺀 잔량만큼 주문 전송

- 지정수량주문: 주문 실행기간 동안 매일 동일하게 지정된 수량이 예약주문으로 전송


주의 사항: 예약주문 시에는 잔고, 주문가격 제한폭 등을 체크하지 않으므로 실주문 전환 시 처리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예약주문 처리결과를 확인.


매일 매일 주식 어플을 켜서 사고 파는 것이 어려운 분들은 이 예약주문 기능을 적극활용해 보면 어떨까.

댓글